→정맥류 종류 정맥류 합병증 정맥류 예방
혈관 초음파 진단 정맥류 치료 정맥류 관리


혈관 초음파(Duplex Scan)


정맥류의 진단은 우선 구불구불한 모양이나 작더라도 색깔을 띄고 늘어난 것이 보면 누구나 알 수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구태여 특수 초음파를 쓰는 이유는 정맥류의 역류가 시작되는 가시 부위를 찾기 위함이다. 따라서 이것은 매우 중요한 필수 검사이다. 또한 하지정맥류의 치료에도 이용되므로 진단과 치료에도 유용한 검사이다. 최근에는 정맥류의 혈류 양, 흐름의 방향, 혈류의 속도 등의 기능적 분석이 가능하게 하므로 두 가지를 동시에 한다는 의미에서 (해부학적 분석과 기능적 분석) 듀플렉스 스캔(Duplex Scan)이라고도 한다. 여기에다 혈류의 방향을 칼라로 표시하여 검사를 더 정확하게 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러한 검사를 컬러 도플러 초음파 (Color doppler ultrasonography) 혹은 트리플렉스 스캔(Triplex scan)이라고도 한다.

환자가 선자세로 정맥류를 노출시켜 듀플렉스 초음파 검사를 받고 있다.

기본적으로 혈액의 역류부위 확인하고 혈관의 전반적인 상태를 실시간으로 관찰하지만 나아가서 심부정맥, 표재정맥, 정맥의 접합부, 관통정맥 그리고 교통정맥 등의 위치와 형태를 해부학적으로 확인하고 역류부위를 찾을 수도 있는데 이러한 확인이 치료의 성패를 좌우한다. 그 외에도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깊은 곳에 위치한 정맥류를 찾아내고 정맥류 내에 주사바늘이 위치하는 것을 확인하여 경화제를 주사하는 혈관초음파하 혈관경화요법(DGS/Duplex scan Guided Sclerotherapy)을 시행하는데 이용되기도 한다.

 
듀플렉스 혈관 초음파
듀플렉스 초음파기기는 일반 초음파에다가 도플러(Doppler)를 추가한 것이다.
따라서 정맥의 영상도 도플러 기능이 추가되어 혈류의 속도, 방향을 색깔과 소리로도 나타내주므로 정맥 기능부전에서 초래되는 혈액의 역류를 찿는데 매우 편리하다. 최근의 ‘색조표시 듀플렉스’초음파는 종맥의 굵기 외에도 혈액의 흐름, 밸브 모양, 작은 관통 정맥, 심지어는 1mm의 망사정맥까지의 표재정맥, 심부정맥에 대하여 높은 해상력을 제공한다.

실재 1)

고급기종의 듀플렉스 초음파기기는 정맥류에서 혈류흐름을 소리뿐 아니고 색깔로도 보여 준다.
혈류의 속도에 따라 색깔의 강약으로도 표현하지만 흐름의 방향을 한쪽으로는 빨간색으로, 반대방향으로 흐르는 경우는 청색으로 나타내 주고 있다. ( 화면에서는 청색의 정맥류 내로 역류하는 혈류가 적색으로 표시되고 있다. )
 
실재 2)
초음파의 탐색자(tarnsducer)를 역류가 의심되는 정맥 중앙에 조준한다.
( 화면에서는 도플러포커스가 빨간 정맥혈류 안에서 작은 흰색 원으로 표시됨 )
탐색자보다 아래쪽 정맥을 압박하여 혈액의 역류가 중지되고 혈액이 정상적인 원래 방향으로 흐르므로 도플러 음파가 기준선보다 위로 위치함을 볼 수 있다. ( 화면의 아래 그림 참조)
그러나 아래쪽 압박을 해소하면 탐색자 부위의 정맥에서 역류가 일어나므로 기준선 아래 방향으로 오래 지속되는 도플러 음파를 볼 수 있다.
   
134-032 서울시 강동구 성내2동 64-13  브라운스톤 511호 / 천호역 7번 출구    
TEL 02-476-6111 / 02-6403-6116     
Copyright 2007. Maryana Surgery Clini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