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맥류 종류 정맥류 합병증 정맥류 예방
혈관 초음파 진단 정맥류 치료 정맥류 관리

하지정맥류는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굵은 정맥을 따라서 잘 나타나는데 가장 흔한 부위는 장딴지(종아리) 안쪽이다. 그 외에 허벅지의 안쪽, 종아리의 뒷면 또는 바깥쪽 옆면이지만 하지의 어느 부분에도 올 수 있다 . 드물게 외음부에도 올 수 있는데 이 경우는 골반 안의 정맥의 기능부전으로 발생하는 경우이다.

대복제 정맥류( Greater Saphenous Vein )
크기가 크기 5 mm 이상이며, 피부 피하 정맥에 발생하며, 푸르거나 초록색 모양을 띤다.
서혜부에서 시작되는 주요 표재정맥. 주로 대퇴부 전면 및 내측과 종아리에 가장 발생 빈도가 높은 형태.
   
 
소복재정맥류( Lesser Saphenous Vein )
무릎 뒤 쪽 정강이 부위에서 시작되는 주요 표재정맥류.
주로 종아리에 나타나나 간혹 대퇴 측면 및 후면에도 나타난다.
 
 
관통정맥의 역류에 의한 정맥류(Varicose Vein due to Reflux of Perforating Vein)
주로 4-6mm 직경의 피하정맥들로 푸른색이나 청록색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환자의 특성에 따라 압박경화요법, 혈관 레이져 치료 그리고 수술 제거술 등을 적적하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고탄력 압박스타킹을 6주 이상 착용.
 
 
망상정맥류(Reticular Vein )
2-3mm 정도의 직경을 갖는 진피하의 정맥으로 일반적으로 검푸른 색을 띈다.
주요 표재정맥의 확장은 아니지만 분산된 소정맥들의 확장상태. 직경의 크기는 보통 4 mm 굵기의 정맥을 망상정맥( Reticular vein ) 이라 하며 대개 정상적으로도 존재한다. 주요 표재정맥의 확장은 아니지만 분산된 소정맥들의 확장상태. 하지정맥류의 범주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비수술적 레이져 요법이 초이스다.
 
 
세정맥 확장증 ( Venulectasia )
피부의 진피 하에 존재하는 작은 정맥들로 직경이 1-2mm정도 이고 보라색이나 검푸른 색을 띠는 경우가 많다. 주로 경화요법으로 치료 될 수 있으며 압박스타킹을 2주간 착용.
 
 
모세혈관확장증 (telangiectases / spider vein)
피부내의 진피 내에 존재하는 정맥모세혈관의 확장으로 대개 1mm 이하의 크기.
주로 붉은 계통의 색을 띠는 경우가 많다. 레이져 혹은 경화요법 등으로 입원 없이 간단하게 치료하고 약 2주간의 압박 스타킹의 착용이 필요하다. 보통은 0.2 mm 이하의 아주 미세한 혈관으로 거미줄 모양같이 나타난다. 다리나 얼굴의 피부 표면 바로 아래에 위치하며, 색깔은 푸르거나 자주색이거나 적색이다. 모양은 길게 선상으로 나타나거나 망을 이루기도 한다. 하지정맥류와 동반하여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비수술적인 레이져 치료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간혹 정맥류 치료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빈번하다.
 
   
134-032 서울시 강동구 성내2동 64-13  브라운스톤 511호 / 천호역 7번 출구    
TEL 02-476-6111 / 02-6403-6116       
Copyright 2007. Maryana Surgery Clinic. All rights reserved